변화의 시기에 찾아온 우울을 피하지 말고, 맞서자. 분명 더 나은 나를 만나게 될 테니까. 그날을 위해 용기를 잃지 말자. 지금의 우울은 소나기처럼 그치고 말 테니까. 당신은 원하는 미래를 얻기에 충분한 사람이다.
--- p.44
여린 당신이 미움의 무게를 감당하지 않길 바란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순간마저 힘들어할 당신을 알기에, 미움을 안고 살아가지 않길 바란다.
--- p.63
많은 후회의 순간을 마주하고 나서야 알게 된 건 감정은 지나간다는 것이다. 감정에 치우친 선택은 그 ‘순간’의 기분에만 도움이 되었다. 순간이 지나가고, 남겨진 것은 후회와 자책이었다.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파도가 잠잠해질 때까지 차분히 기다리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 p.66
혼자 쥐고 있는 관계에 지쳤다면 놓아야 한다. 놓았을 때, 끊어지는 관계라면 끊어진 줄을 붙잡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건강한 관계는 각자의 몫을 알고, 서로의 몫을 도우며 함께 나아간다. 당신의 모든 마음을 함께 해 줄 좋은 인연이 있을 것이다. 혼자 마음 앓이 하게 두지 않는 다정하고 섬세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 p.74
나를 잃으며 타인에게 다정하지 않을 것. 누구보다 나를 소중히 여길 것. 중요하지 않은 일을 신경 쓰느라 가장 중요한 나를 놓치지 말 것. 자책으로 이 밤을 물들이지 말 것. 충분히 잘 해낸 당신을 보듬어 줄 것.
--- p.88
우리는 단체를 위해, 관계를 위해, 타인을 위해, 나를 챙기지 못하는 순간이 너무나 많다.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것보다 중요한 건 나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일이다. 나를 뒷전으로 미루지 말자. 나는 나에게 가장 존중받아야 할 소중한 존재니까.
--- p.102
내게도 말해 주고 싶다. 힘들 때는 쉬어도 괜찮아. 네가 제일 중요해. 너보다 중요한 건 없어. 어쩌면 내가 간절히 듣고 싶었던 말을 타인에게 건넸는지도 모르겠다.
--- p.105
어떠한 관계에서도 그래야 마땅한 건 없다. 나를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하기에 전하는 마음일 것이다. 내게 진심을 다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온전히 바라보고 감사하며 살아가자.
--- p.115
사랑하는 사람의 품속. 가족과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는 식사. 친구와 맥주 한 캔을 나누는 초여름의 모습. 아, 강아지의 발랄한 꼬리이기도 하다. 그토록 바랐던 행복은 이미 내 곁에 있었다.
--- p.119
여전히 슬프고, 아프고, 힘들지만 내가 어찌한다고 어찌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라는 생각에, 그 모든 무언가가 우리를 여기로 이끌었다는 생각에, 겸허히 받아들이려 노력한다. 최선을 다하되, 최선을 다한 나를 탓하지는 말자. 인연은 나의 노력으로만 이어지는 것이 아니니까.
--- p.140
지나온 시간이 나아갈 용기를 안겨 준다. 지금까지 잘해 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꿋꿋이 이겨 냈던 순간을 떠올리자. 넘어진 순간보다 일어선 순간을 가슴 깊이 새겨 두자. 또 한 번 뒤돌아볼 나를 위해.
--- p.183
자유를 느꼈다. 남들과 같은 길을 가지 않아도 괜찮다는 믿음. 나의 선택으로 나의 삶을 꾸려가겠다는 의지. 나만의 성공에서, 나만의 행복에서 얻는 만족. 여행과 같다. 정답이 없는 걸음은 자유롭다.
--- p.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