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힘든 일들 모두 훗날 좋은 일로 피어날 거야. 그러니까 걱정 말고 즐기자 우리.
--- p.11
때때로 웃고 때때로 울겠지만 모두 같은 하루인 걸. 그 흐름 위를 멋지게 타게 되는 날도 올 거야.
--- p.13
지금 알 수 없는 것들을 가끔은 시간이 해결해 준다. 차분히 나의 일을 해야지. 그런 하루들이 모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사랑스러운 날이 오겠지.
--- p.30
마음이 충만하게 살래. 사랑하는 사람들과 자주 웃고 정말 소중한 걸 나누면서 마음에 사랑을 가득 채우면서 그렇게 갈래.
--- p.36
내 주변에 있는 행복을 찾는 방법을 배웠어. 이젠 내가 가진 것들이 당연하지 않다는 걸 알아.
--- p.49
‘나에게도 있었으면’ 하고 바라곤 했지만 그걸 다 가진 나는 더 이상 내가 아닐 거야.
--- p.59
여전히 내 그림에 완벽한 자신감은 없지만 이런 확신은 있다. 세상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만 나만이 표현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는 것.
--- p.63
내가 매일 매일 행동을 하는 이유는 매일의 작은 점들이 모여서 꿈이 되는 걸 알기 때문이야.
--- p.124
선택을 한 후에는 스스로의 선택을 믿어 줘야 한다. 이 모든 것은 내 선택이었고 난 그걸 책임질 수 있다. 이런 담대한 마음을 담고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 p.150
너무 많은 것에 연연하지 않고 싶어.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두고, 별 거 아닌 일은 그냥 넘기는 마음.
--- p.200
소모적인 관계보다 좋은 사람에게 더 잘 해야지. 좋은 사람들의 온기 속에서 오래오래 행복해야지.
--- p.203
누군가 날 이해 못 해도, 누군가에게 미움 받더라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하는 것처럼 나에게 응원을 아끼지 않을 거야.
--- p.207
항상 단단할 수만은 없고 늘 단단하기만 한 사람도 없다. 저마다 자신의 일상에서 방황하고 또 해결하며 그렇게 조금씩 다양한 상황들에 노련해지는 것 같다.
--- p.213
사람들뿐 아니라 스스로와도 좋은 관계를 갖고 싶다.
--- p.223
서로의 모난 점을 받아 주고 상대 또한 나를 그렇게 받아 주는 것. 꾸며지지 않은 우리의 모습 그대로.
--- p.241
더이상 해쳐나갈 힘이 없을 때. 나를 지탱해 주는 사람들을 떠올려 본다. 나에게 주었던 애정들을 하나 둘 떠올리면 왠지 강한 사람이 된다.
--- p.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