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은 우리가 속은 상황을 상상할수록 불안감을 커지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냉정해야 하며 거짓말에 관심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면 마음의 안정을 얻을 것입니다.
--- p.27
서로가 부족함을 인정하고 각자 자신이 정말 애정 표현을 받으면 행복할 것 같은 순간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어떻게 받으면 좋을지도 떠올려 보세요. 떠올렸다면 그것을 상대에게 미리 알려 주세요. 그럼 연애가 한결 쉬워질 겁니다.
--- p.51
연인의 칭찬과 인정에 언젠가는 부응하지 못할까 봐 불안한가요?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혹은 타인을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애쓰지 마세요. 그대는 있는 그대로도 충분합니다.
--- p.55
무턱대고 상대의 태도와 우리의 관계가 처음과 같지 않다고 불안에 떨기보다. 명백하게 포커스가 연애에만 집중되던 초반 시기에 놓친 것들을 점검하는 시기로 받아들이고, 우리의 연애도 전보다 서로에게 잘 보이기 위해 의식적으로 애쓰고 노력하는 시기가 지났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함께 조율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 p.76
연애의 핵심은 소통입니다. 서로가 좋고 싫음을 명확하게 공유하고 기준을 정해나갈 때. 그리고 그것을 함께 제대로 잘 즐기는 것이 당연함을 이해할 때 우리는 이 불안을 잘 다뤄나가게 될 것입니다.
--- p.93
눈치 보면서 불안함을 느끼는 것을 그만하고 싶다면 혹시나 상대에게 지나치게 잘 보이려고 노력하는 건 아닌지, 혹은 한 번의 갈등 없이 좋은 일만 있는 연애를 그리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 p.109
지금 무언가가 엄청 크게 어긋나서 걱정해야 할 것이 아니라면 연애는 생각이 많아질수록 더 불행해집니다. 혼자서 하는 깊은 생각은 필연적으로 큰 불안을 동반하게 되어있죠. 그렇기에 건설적으로 수많은 계획과 기준을 세워서 그것을 성공적으로 완수해내고 누구에게든 자랑하고 싶을 연애를 만드는 것보다, 차라리 생각을 비우는 것이 연애를 잘 해나가는 길임을 아셔야 합니다.
--- p.123
연애의 불안이 고조되고 극단적으로 궁지에 몰리는 것은 행동에 원인이 있습니다. 잘못된 기준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려다 실패하고 후회하기보다는 그저 오늘 하루를 연인과 행복하게 보낼 행동으로 채워나가길 바랍니다. 그럼 불안은 사라질 테니 말이지요.
--- p.125
삶에서 때로는 묵직하게 때로는 편안하게 의미 있는 대상이 되어준다면 아마 그것보다 더한 특별함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결국에는 영혼의 짝을 찾고자 하잖아요.
--- p.143
관계의 발전에 있어서 지금 내가 조금 좋은 사람으로 보이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진짜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받아들일 것과 못 받아들일 것을 구분해야 할 단계인 것이죠. 그러니 연인만 바라보며 불안에 하기보다 조금은 솔직한 태도를 가져보세요.
--- p.159
지금의 연애가 좋은 연애인지 혹은 좋은 사람과 연애인지를 어느 정도 가늠해보려면 우선은 나의 모습 먼저 돌아보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 과정에서 결코 타인의 기준이 끼어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 p.189